분만

02.jpg

 

무통분만/무통 제왕절개 수술로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출산의 고통을 사라지게 한다는 것이 가능할까?
무통분만은 하나도 아프지 않게 아기를 낳을수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무통분만은 '경막외 마취'를 통해 자연분만을 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통증을 줄여주는 것을 말합니다.


통증 감각을 무디게 하여 출산의 고통을 감소시키는 무통분만

흔히 무통분만의 한 방법으로 알려진 '경막 외 마취'는 자연분만을 할 때 통증을 경감시켜 아이를 낳을 수 있는 방법으로 정상분만을 하는 산모에서 진통을 감소시켜 좀 더 편안한 분만을 가능케 합니다.

이러한 마취법은 부분 마취를 통하여 의식과 운동 능력은 그대로인 상태에서 분만하는 것으로 통증만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분만 후 발생되는 산후 통증(훗배앓이)를 완화시켜 주기도 합니다.

제왕절개나 부인과 수술 시 사용되는 '경막외 마취'

제왕절개나 부인과 수술 시에도 전신마취 대신 이러한 경막외 마취만으로도 수술이 가능하며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수술 중에도 의식이 있어 아기의 울음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 출생 직후 아기의 모습을 산모가 직접 볼 수 있으며 또한 태아에게 마취제의 영향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그 외에도 수술 중 불편한 사항을 호소 할 수 있으며 수술 후 마취에서 깨어나는 복잡한 과정이 필요 없는 깨끗한 마취 방법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환자의 의식이 또렷한 상태이므로 수술할 때 들려오는 소리가 환자를 불안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원하시는 산모는 수술중 수면을 취하게 합니다.
경막외 마취는 마취과 전문의사의 경험과 기술이 필요한 시술입니다. 따라서 마취과 의사가 있는 규모가 큰 산부인과 전문병원에서 주로 시술하고 있습니다.

 

02.jpg

 

산모와 태아가 건강하면 자연적으로 진통이 시작되었을때 정상적인 분만으로 아기를 분만합니다.
가장 자연스러운 분만의 형태는 자연분만으로, 산모의 몸에 특별한 이상이 없고 태아도 건강하면 자연적으로 진통이 올때까지 기다렸다가 진통이 시작되었을때 정상적인 분만으로 산도를 통해 아기를 분만하는 방법입니다.


자연 분만

1. 자궁경부가 완전히 열리고 태아가 질의 입구까지 내려와 태아 머리가 보이게 되면 분만을 위한 자세를 잡고 회음부를 소독합니다.
2. 태아가 나오기 직전에 의사는 안전한 방향으로 회음절개를 시행하여 분만 중에 발생할 수 있는 회음부의 열상이나 요도 손상을 방지합니다.
3. 아기의 머리가 나온 뒤에는 산모는 온몸에 힘을 빼고 몸을 이완시켜야 아기의 어깨 분만이 잘 될 수 있습니다.
4. 아기가 완전히 빠져나오면 탯줄을 자르고 태반의 분만을 기다리게 됩니다.
5. 태반까지 완전히 분만되고 나면 회음절개 했던 부위를 실로 꿰매주고 마무리합니다.

자연 분만을 위해 산모의 건강관리

자연분만은 산모들의 공통된 바람이지만 무엇보다 산모의 건강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임신중 균형잡힌 식사와 적당한 친체활동으로 산모가 건강해야만 자연분만이 가능하고, 건강한 아이가 태어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