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의 성장
2017 소아청소년 성장도표 해설집 p.98~101
소아의 정상 행동발달표
홍창의 소아과학 제11판 p.24~25 표2-11
연령 | 운동 | 적응 | 언어 | 사회적 행동 |
---|---|---|---|---|
~4주 |
팔다리를 구부리고 있는다. 모로반사(moro refrex : 큰 소리나 접촉 등 외부자극에 팔다리를 폈다 오므리고, 머리를 굽히는 반사, 깜짝 놀라는 듯 보임), 파악반사(grasp refrex : 신생아 손바닥과 발바닥을 건드리면 움켜쥐는 반응)가 활발하다. |
얼굴이나 불빛을 응시한다. |
목소리에 반응을 보인다. ⇒ 엄마가 나긋하게 속삭이듯 자주 이야기해주세요. |
사람의 얼굴을 선호한다. ⇒ 사람얼굴이 도식적으로 그려진 흑백모빌 좋아해요. |
1개월 |
엎어놓으면 턱을 들고, 머리를 좌우로 돌린다. 긴장성 경반사(Tonic neck refrex : 평소에는 팔다리를 구부리고 있다가, 머리를 한쪽으로 돌리면 돌린 얼굴쪽의 팔다리를 펴는 반사)의 자세로 누워있는다. |
사람을 쳐다본다. 움직이는 물체를 따라본다. ⇒ 움직이는 모빌을 좋아해요. |
미소짓기 시작한다. |
목소리에 반응하여 몸을 움찔거린다. ⇒ 아기 가까이에 엄마 얼굴을 대고 나긋한 목소리로 조곤조곤 사랑한다 자주 이야기 해주어요. |
2개월 |
엎어 배를 받쳐 들어올리면 머리를 몸과 수평이 되도록 든다. 긴장성 경반사의 자세로 누워있는다. |
움직이는 물체를 180도까지 따라본다. |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듣고, 자신의 목소리를 낸다. |
주의 자극에 반응하여 미소짓는다(사회적 미소). |
3개월 |
엎어놓으면 머리와 가슴을 든다. 팔을 펴고 있는다. 엎어 배를 받쳐 들어올리면 머리를 몸보다 위로 든다. 머리를 약간 가눈다. |
물체를 보면 접근하지만 잡지는 못한다. 장난감을 보면 손을 흔든다. |
음악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아~" 소리를 낸다. ⇒ 조용하고 듣기좋은 음악을 자주 들려주세요 |
사회적 반응시간이 길어진다. |
4개월 |
엎어놓으면 머리와 가슴을 들어 머리를 수직으로 든다. 다리를 펴고 앉는다. 머리를 가운데로 하고 대칭 자세로 누워있는다. 바로 누운 자세에서 붙잡아 일으켜 앉히면 머리를 가눈다. |
물체에 손을 뻗어 잡고, 입으로 가져간다. 작은 물체를 보기는 하나 잡으려 하지는 않는다. ⇒ 안전하게 잡고놀수 있는 장난감을 마련해주세요(딸랑이, 치발기 등). |
크게 소리내어 웃는다. ⇒ 같이 웃어주세요. 뭐가 재미있니, 이게 재미잇구나 등의 대화로 상호작용을 해주세요. |
먹을 것을 보면 좋아한다. |
7개월 |
뒤집는다. 앉혀놓으면 혼자 앉아있는다. 배밀이 또는 네발로 긴다. 세우면 다리를 뻗어 몸을 지탱한다. |
다른 손으로 물건을 옮겨쥔다. 작은 물체를 보면 갈고리 모양으로 손에 움켜쥔다. |
여러 음절의 모음소리를 낸다(아~어~우~오~). 의미없이 재잘거린다. ⇒ 엄마의 또박또박 짧은 문장을 자주 들려주세요. |
엄마를 더 좋아한다. 거울을 좋아한다. 상대방의 감정 변화에 반응한다. ⇒ 안전한 거울을 마련해주고, 거울로 놀아주세요(엄마얼굴, 아기얼굴 보여주기, 표정바꾸기 등). |
10개월 |
혼자 일어나 앉는다. 기어다닌다. 붙잡고 일어선다. 가구 등을 붙잡고 걷는다. ⇒ 넘어져서 부딪칠 위험한 가구들을 안전하게 옮겨주세요. 걸음마 보조기나 잡고 걸을 수 있는 장난감을 좋아해요. |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을 사용한다. 손수건 밑에 장난감을 감추면 찾아낸다. ⇒ 까꿍놀이와 물건 숨기고 찾기를 자주 해주세요. 쌀튀밥이나 아기과자를 직접 잡아서 먹을 수 있게 해주세요. |
반복되는 자음발음을 한다. (마마, 빠빠) 이름을 부르면 반응을 한다. ⇒ 이름을 부르며 친숙한 사물에 대해 나긋한 목소리로 짧게 설명해주세요. |
까꿍, 짝짜꿍, 바이바이 놀이를 한다. ⇒ 까꿍, 짝짜꿍, 바이바이 등 반복음적이 들어가는 글밥작은 그림책을 보여주세요. |
12개월 |
혼자 일어선다. 혼자 걷는다. ⇒ 익숙해지면 혼자 끌고, 당기면서 다닐 수 있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 수 있어요(인형유모차, 장난감 카트, 밀면 움직이는 장난감, 끈달린 전화기 등). |
알약 크기의 작은 물건을 엄지와 집게만으로 잡아든다. 달라고 하면 손에 쥐고 있던 물건을 손을 펴서 놔준다. ⇒ 주세요, 줄게요 놀이를 재미있어해요. |
마마, 빠빠 말고 다른 말을 몇 개 정도 말한다. |
간단한 공놀이를 한다. 옷을 입힐때 자세를 맞춘다. ⇒ 안전한 헝겊공이나 고무공을 마련해주세요. 아기 앞에서 굴리고 던지는 걸 보여주고, 공 뒤에 숨었다 까꿍 등 놀이를 해주세요. |
15개월 |
혼자 잘 걷는다. 층계를 기어올라간다. |
종이에 그리는 시늉을 한다. 입방체를 2개 쌓아올린다. ⇒ 안전한 크레용이나 색연필을 마련해주세요. 아이용 사각블럭을 가지고 놀기 시작해요. |
친숙한 물건의 이름을 말한다(공, 물 등). 뜻을 알수 없는 말을 한다. 간단한 것으로 한가지를 지시하면 맞게 수행한다. ⇒ 간단한 심부름을 시키고, 칭찬해주어요(기저귀 가져오기 나 공 가져오기 등). |
원하는 것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달라고 한다. |
18개월 |
한손으로 잡고 층계를 올라간다. 서툴게 뛴다. ⇒ 타고 다니는 장난감(붕붕카, 자전거 등)을 좋아해요. |
입방체를 3~4개 쌓아올린다. 휘갈기는듯 그린다. 병을 거꾸로 하여 작은 물체를 꺼낸다. ⇒ 작은통과 안에 넣고 뺄수 있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아요. |
신체 부위를 1개 이상 알고 말한다. 10개 정도의 단어를 말한다. ⇒ 코코코 입, 코코코 눈, 코코코 손, 코코코 발, 코코코 배꼽 등의 놀이를 해요. |
혼자 먹는다. 소변을 보고 알려준다. 도움을 청한다. 부모에게 입을 오므려 뽀뽀한다. ⇒ 혼자먹기 연습을 해요. |
2년 |
잘 뛴다. 층계를 오르내린다. ⇒ 종이 찢기를 좋아해요. 신문지나 색종이를 찢고 던지고 마음껏 놀게 해주세요. 차차 안전가위를 마련해주세요. |
입방체를 6~7개 쌓아올린다. 직선을 흉내내어 그린다. ⇒ 블럭으로 추상적인 모양을 만들수 있어요. 아이의 상상력을 최대한 존중해주며 함께 놀아주고 맞장구 쳐주어요. 블럭 쌓고 무너뜨리기 등을 좋아해요. |
간단한 문장을 말한다. 그림책을 읽어주면 귀기울여 듣는다. ⇒ 책을 좋아해요. 생활에서 간단한 색깔과 수를 알려주어요.(과자 세기, 엘리베이터 층수 세기, 빨간색 딸기네, 노란색 바나나네 등 색을 넣어 사물 알려주기 등) |
숟가락질을 한다. 간단한 옷은 혼자 벗는다. ⇒ 배변훈련을 위한 예비 연습을 해요. |
3년 |
세발 자전거를 탄다. 한발로 잠깐 서 잇는다. ⇒ 씽씽카나 밸런스바이크 등을 탈 수 있어요. |
입방체 3개로 다리 모형을 만든다. 원을 보고 그린다. |
이름, 성별, 나이를 말한다. 물건 수를 셋까지 맞게 센다. |
혼자 옷을 입는다(단추 풀고, 신발을 신는다). 손을 씻는다. ⇒ 배변훈련을 하고 혼자 손을 씻도록 연습해요. |
4년 |
한발로 뛴다. 가위질하며 그림을 오려낸다. ⇒ 잡지나 필요없는 전단지 그림을 오리고 스케치북에 구성하여 붙이는 놀이를 해요. |
십자형과 사각형을 보고 그린다. 머리 외 몸 2~4부분을 그린다. ⇒ 사람그리기를 좋아해요. 색칠도 할 수 있어요. 다양한 그릴도구를 마련해주세요. |
줄거리가 있는 말을 한다. 반대말을 안다. 전치사를 안다. ⇒ 책 읽고 줄거리를 함께 요약 구성해보아요. 책을 읽은 후 인상적인 내용으로 독후화를 그릴 수 있어요. 반대말 놀이를 해요. 과일이름대기, 채소이름 대기, 동물이름대기 등의 놀이도 할 수 있어요. |
혼자 용변을 해결한다. 양치질, 세수를 한다. 다른 아이들과 협조적으로 논다. ⇒ 치카치카 스스로 올바로 하기를 연습해요. 교육기관에 보내면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어요. |
5년 |
한발씩 번갈아 들고 뛴다. 줄넘기를 한다. |
삼각형을 보고 그린다. 머리 외 몸의 6부분을 그린다. 둘 중 더 무거운 것을 가려낸다. |
열까지 센다. 4가지 색깔을 알고 말한다. 단어의 의미를 묻는다. ⇒ 수세기 놀이, 블럭이나 장난감을 이용한 수 놀이를 즐길 수 있어요. |
혼자 옷을 입고 벗는다. 소꿉놀이를 한다. 다른 아이들과 경쟁적 놀이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