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의 성장


2017 소아청소년 성장도표 해설집 p.98~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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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의 정상 행동발달표


홍창의 소아과학 제11판 p.24~25 표2-11

 

 

연령 운동 적응 언어 사회적 행동

 ~4주

 팔다리를 구부리고 있는다.

 모로반사(moro refrex : 큰 소리나 접촉 등 외부자극에 팔다리를 폈다 오므리고, 머리를 굽히는 반사, 깜짝 놀라는 듯 보임), 파악반사(grasp refrex : 신생아 손바닥과 발바닥을 건드리면 움켜쥐는 반응)가 활발하다. 

 얼굴이나 불빛을 응시한다. 

  목소리에 반응을 보인다.

엄마가 나긋하게 속삭이듯 자주 이야기해주세요. 

 사람의 얼굴을 선호한다. 

사람얼굴이 도식적으로 그려진 흑백모빌 좋아해요.

 1개월

 엎어놓으면 턱을 들고, 머리를 좌우로 돌린다.

 긴장성 경반사(Tonic neck refrex : 평소에는 팔다리를 구부리고 있다가, 머리를 한쪽으로 돌리면 돌린 얼굴쪽의 팔다리를 펴는 반사)의 자세로 누워있는다. 

 사람을 쳐다본다.

 움직이는 물체를 따라본다.

움직이는 모빌을 좋아해요.

 미소짓기 시작한다. 

 목소리에 반응하여 몸을 움찔거린다.

 아기 가까이에 엄마 얼굴을 대고 나긋한 목소리로 조곤조곤 사랑한다 자주 이야기 해주어요.

 2개월 

 엎어 배를 받쳐 들어올리면 머리를 몸과 수평이 되도록 든다.

 긴장성 경반사의 자세로 누워있는다. 

  움직이는 물체를 180도까지 따라본다.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듣고, 자신의 목소리를 낸다. 

 주의 자극에 반응하여 미소짓는다(사회적 미소). 

 3개월 

 엎어놓으면 머리와 가슴을 든다.

 팔을 펴고 있는다.

 엎어 배를 받쳐 들어올리면 머리를 몸보다 위로 든다.

 머리를 약간 가눈다. 

 물체를 보면 접근하지만 잡지는 못한다.

 장난감을 보면 손을 흔든다. 

 음악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아~" 소리를 낸다. 

조용하고 듣기좋은 음악을 자주 들려주세요

 사회적 반응시간이 길어진다. 

 4개월

 엎어놓으면 머리와 가슴을 들어 머리를 수직으로 든다.

 다리를 펴고 앉는다.

 머리를 가운데로 하고 대칭 자세로 누워있는다.

 바로 누운 자세에서 붙잡아 일으켜 앉히면 머리를 가눈다. 

 물체에 손을 뻗어 잡고, 입으로 가져간다.

 작은 물체를 보기는 하나 잡으려 하지는 않는다. 

안전하게 잡고놀수 있는 장난감을 마련해주세요(딸랑이, 치발기 등).

 크게 소리내어 웃는다

같이 웃어주세요. 뭐가 재미있니, 이게 재미잇구나 등의 대화로 상호작용을 해주세요.

 먹을 것을 보면 좋아한다. 

 7개월 

 뒤집는다.

 앉혀놓으면 혼자 앉아있는다.

 배밀이 또는 네발로 긴다.

 세우면 다리를 뻗어 몸을 지탱한다. 

 다른 손으로 물건을 옮겨쥔다.

 작은 물체를 보면 갈고리 모양으로 손에 움켜쥔다.  

 여러 음절의 모음소리를 낸다(아~어~우~오~).

 의미없이 재잘거린다.

 엄마의 또박또박 짧은 문장을 자주 들려주세요.

 엄마를 더 좋아한다.

 거울을 좋아한다.

 상대방의 감정 변화에 반응한다.

안전한 거울을 마련해주고, 거울로 놀아주세요(엄마얼굴, 아기얼굴 보여주기, 표정바꾸기 등).

 10개월

 혼자 일어나 앉는다.

 기어다닌다.

 붙잡고 일어선다.

 가구 등을 붙잡고 걷는다. 

넘어져서 부딪칠 위험한 가구들을 안전하게 옮겨주세요. 걸음마 보조기나 잡고 걸을 수 있는 장난감을 좋아해요.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을 사용한다.

 손수건 밑에 장난감을 감추면 찾아낸다. 

까꿍놀이와 물건 숨기고 찾기를 자주 해주세요. 쌀튀밥이나 아기과자를 직접 잡아서 먹을 수 있게 해주세요.

 반복되는 자음발음을 한다.

 (마마, 빠빠)

 이름을 부르면 반응을 한다.

이름을 부르며 친숙한 사물에 대해 나긋한 목소리로 짧게 설명해주세요. 

 까꿍, 짝짜꿍, 바이바이 놀이를 한다.

 까꿍, 짝짜꿍, 바이바이 등 반복음적이 들어가는 글밥작은 그림책을 보여주세요.

 12개월

 혼자 일어선다.

 혼자 걷는다. 

익숙해지면 혼자 끌고, 당기면서 다닐 수 있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 수 있어요(인형유모차, 장난감 카트, 밀면 움직이는 장난감, 끈달린 전화기 등).

 알약 크기의 작은 물건을 엄지와 집게만으로 잡아든다.

 달라고 하면 손에 쥐고 있던 물건을 손을 펴서 놔준다.

 주세요, 줄게요 놀이를 재미있어해요.

 마마, 빠빠 말고 다른 말을 몇 개 정도 말한다. 

 간단한 공놀이를 한다.

 옷을 입힐때 자세를 맞춘다.

 안전한 헝겊공이나 고무공을 마련해주세요. 아기 앞에서 굴리고 던지는 걸 보여주고, 공 뒤에 숨었다 까꿍 등 놀이를 해주세요.

 15개월

 혼자 잘 걷는다.

 층계를 기어올라간다. 

 종이에 그리는 시늉을 한다.

 입방체를 2개 쌓아올린다.

 안전한 크레용이나 색연필을 마련해주세요. 아이용 사각블럭을 가지고 놀기 시작해요.

 친숙한 물건의 이름을 말한다(공, 물 등).

 뜻을 알수 없는 말을 한다.

 간단한 것으로 한가지를 지시하면 맞게 수행한다. 

간단한 심부름을 시키고, 칭찬해주어요(기저귀 가져오기 나 공 가져오기 등).

 원하는 것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달라고 한다. 

 18개월

 한손으로 잡고 층계를 올라간다.

 서툴게 뛴다. 

타고 다니는 장난감(붕붕카, 자전거 등)을 좋아해요.

 입방체를 3~4개 쌓아올린다.

 휘갈기는듯 그린다.

 병을 거꾸로 하여 작은 물체를 꺼낸다. 

작은통과 안에 넣고 뺄수 있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아요.

 신체 부위를 1개 이상 알고 말한다.

 10개 정도의 단어를 말한다.

 코코코 입, 코코코 눈, 코코코 손, 코코코 발, 코코코 배꼽 등의 놀이를 해요.

 혼자 먹는다.

 소변을 보고 알려준다.

도움을 청한다.

 부모에게 입을 오므려 뽀뽀한다. 

혼자먹기 연습을 해요.

 2년 

 잘 뛴다.

 층계를 오르내린다. 

종이 찢기를 좋아해요. 신문지나 색종이를 찢고 던지고 마음껏 놀게 해주세요. 차차 안전가위를 마련해주세요.

 입방체를 6~7개 쌓아올린다.

 직선을 흉내내어 그린다. 

블럭으로 추상적인 모양을 만들수 있어요. 아이의 상상력을 최대한 존중해주며 함께 놀아주고 맞장구 쳐주어요. 블럭 쌓고 무너뜨리기 등을 좋아해요.

 간단한 문장을 말한다.

 그림책을 읽어주면 귀기울여 듣는다. 

책을 좋아해요. 생활에서 간단한 색깔과 수를 알려주어요.(과자 세기, 엘리베이터 층수 세기, 빨간색 딸기네, 노란색 바나나네 등 색을 넣어 사물 알려주기 등)

 숟가락질을 한다.

 간단한 옷은 혼자 벗는다.

 배변훈련을 위한 예비 연습을 해요.

 3년 

 세발 자전거를 탄다.

 한발로 잠깐 서 잇는다.

씽씽카나 밸런스바이크 등을 탈 수 있어요.

 입방체 3개로 다리 모형을 만든다. 

 원을 보고 그린다.

 이름, 성별, 나이를 말한다.

 물건 수를 셋까지 맞게 센다. 

 혼자 옷을 입는다(단추 풀고, 신발을 신는다).

 손을 씻는다.

배변훈련을 하고 혼자 손을 씻도록 연습해요.

 4년 

 한발로 뛴다.

 가위질하며 그림을 오려낸다. 

잡지나 필요없는 전단지 그림을 오리고 스케치북에 구성하여 붙이는 놀이를 해요.

 십자형과 사각형을 보고 그린다.

 머리 외 몸 2~4부분을 그린다.

사람그리기를 좋아해요. 색칠도 할 수 있어요. 다양한 그릴도구를 마련해주세요.

 줄거리가 있는 말을 한다.

 반대말을 안다.

 전치사를 안다. 

책 읽고 줄거리를 함께 요약 구성해보아요. 책을 읽은 후 인상적인 내용으로 독후화를 그릴 수 있어요. 반대말 놀이를 해요. 과일이름대기, 채소이름 대기, 동물이름대기 등의 놀이도 할 수 있어요.

 혼자 용변을 해결한다.

 양치질, 세수를 한다.

 다른 아이들과 협조적으로 논다. 

치카치카 스스로 올바로 하기를 연습해요. 교육기관에 보내면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어요.

 5년 

 한발씩 번갈아 들고 뛴다.

 줄넘기를 한다. 

 삼각형을 보고 그린다.

 머리 외 몸의 6부분을 그린다.

 둘 중 더 무거운 것을 가려낸다. 

 열까지 센다.

 4가지 색깔을 알고 말한다.

 단어의 의미를 묻는다.

 수세기 놀이, 블럭이나 장난감을 이용한 수 놀이를 즐길 수 있어요.

 혼자 옷을 입고 벗는다.

 소꿉놀이를 한다.

 다른 아이들과 경쟁적 놀이를 한다.